창업 챌린지

재직 중인 회사 카피라이팅 개선해보기 🔥

FragmentedSoul 2021. 9. 28. 00:03
반응형

마케팅 담당은 아니지만 마케터로 빙의해서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카피 라이팅 개선해보겠습니다.

-> 올리기가 찜찜해서 보류하다가 실제로 회의 때 퍼널 마케팅과 함께 카피라이팅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 말씀 드렸더니 아래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적용되기로 하였습니다  🔥🔥 그래서 회사명이 밝혀지지 않는 선에서 올려도 괜찮다고 판단이 들어서 검색 시 드러나지 않게 문구들을 바꿔보았습니다. 

 


 

의외성 , 추상어, 시의 적절성 , 가치 입증 , 연상효과 , 넛지 

 

마케팅 시 위의 6가지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가 항상 적용 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 랜더링 페이지의 카피라이팅을 6가지 항목에 맞게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1. 의외성(매칭이 안되는 두 가지 단어를 조합해보기!)  + 추상어(애매한 단어들로 소비자를 헷갈리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기존의 카피라이팅 : 교육을 통한 경험을 통해 실전에 강한 개발자가 되자!

-> 추상어를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어떤 경험? 어떤 실력? 어떤 실전에 강한지 의문을 주고 있습니다. 

개선된 카피라이팅 : 10주 만에 실제 서비스 런칭 가능한 개발자가 되자! 

-> 10주와 실제 서비스 런칭 가능이 맞물려서 의외성을 만들어 내고, 추상어를 통한 애매모호성을 없애고 교육의 목적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방향성으로 개선해 봤습니다. 

 

2. 시의적절성(공감의 요소가 있는가) 

 

기존의 카피라이팅: 개발 ,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될지 모르겠는 분들 !

-> 위의 카피라이팅 말고 공감의 요소가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개선된 카피라이팅:

저도 처음에는 학교 수업만으로는 개발이 막막했습니다 .(어떻게 막막했었는지)

10주 후에는 이렇게 될 수 있었네요.( 이것을 스토리텔링해야겠죠.)

- > 위 내용과 같은 스토리 텔링이 있으면 더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고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3. 가치입증 (신뢰감과 기대감 향상을 통해 행동을 유도한다) 

기존의 카피라이팅 : "습득한 내용을 통해 해커톤에서 대상을 받았어요"

 

- > 위 내용 처럼 가치 입증을 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누가 ? 어떤 해커톤? 이라는 명시가 없습니다. 



개선된 카피라이팅:  00을 수강한 홍길동씨 00해커톤에서 대상받다!

 

- > 추상어들이 많아서 명시적으로 카피라이팅을 고쳐야될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개선된 카피라이팅 처럼 누가 어떤 내용을 배워서 어떤 해커톤에서 대상을 받았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드러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명시적으로 우리의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서 해당 카피라이팅 대한 인터뷰 영상을 집어 넣어서 보여주면 사람들에게 좀 더 신뢰감을 주지 않을 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4. 연상효과 (미래에 대한 특정 상황(고통 or 즐거움)을 상상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

 

연상효과에 대한 랜딩 페이지 내에 미래에 대한 즐거움을 상상하게하는 카피라이팅이 있습니다. 

00을 수강하고 00이 되었습니다. 라는 즐거움의 나열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고통의 연상효과를 넣어보자면 

실제 기업들은 실무적인 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취업 시 학교 수업만으로는 괜찮을까요?

- > 취업에 대한 불안감을 자극 하면서 실제 수업 들었을 시 안심의 느낌이 들게끔 유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넛지(강요가 아닌 자발적인 행동 유도) 

 

기존의 카피라이팅:

 

Q & A 에서 답변이 다소 강요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예시 : 질문: 특정 클래스를 동시에 들을 수 있을까요?

->답변:  동시 듣기에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 !라는 종결 어미를 통해 동시에 듣지마 ! 라는 강요로 느껴질 여지가 있습니다)

 

개선된 카피라이팅:

 

답변 : 동시에 듣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하나를 정해서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넛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