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 마케팅을 통해 라이프 해킹 스쿨은 마케팅을 한다고 합니다. 퍼널 마케팅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라이프 해킹 스쿨의 퍼널 마케팅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퍼널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에서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과정
그 단계는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로 이루어 지며
이 단계에서 하나라도 구축이 제대로 안 되어있다면 구매 까지 이루어지기 힘듦 .
단계의 예:
인지 : "아 이런게 있었구나 "
-> 페이스북 ,인스타, 인플루언서 광고 .. 를 통해 소비자는 해당 제품에 대해서 인지를 할 수 있음 .
호기심: " 오 한번 봐볼까?"
-> 카피라이팅 , 후킹 등등 .. 를 통해 소비자는 호기심을 느끼고 홈페이지면 홈페이지에 머무를 수 있음
몰입 :" 꽤 흥미롭네 . 좀 봐야겠어"
-> 홈페이지로 따지면 상세 페이지 클릭 시 소비자들이 몰입할 수 있게 해야함(스토리텔링)
의심: " 음.. 근데 이거 사도 되는 거야? "
-> 소비자들은 좋은 거 같지만 해당 제품에 대해서 의심하는 단계에 이르게 됌. 이 때 신뢰성을 재고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가 필요.(리뷰 , 뉴스 기사 등등..)
욕구: "좋은건 알겠는데.. 나중에 살까?"
-> 지금 바로 살 수 있도록 해야함(할인 전략과 같은 것으로 바로 사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 준다.)
구매: " 지금 바로 사용해야겠다!"
-> 홈페이지를 예시로 들자면 결제 시스템 간편화를 해야한다.(PG를 이용하거나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유도)
재구매: " 괜찮은데 .. 또 써볼까? "
-> 전제 조건은 제품 퀄리티가 좋아야 되고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론으로는 적립금 , 스탬프 적립과 같은 장치가 있습니다.
라이프 해킹 스쿨 홈페이지 퍼널 크랙 분석
퍼널 크랙이란? 퍼널 단계에서 마케팅이 미흡한 부분 이야기 합니다. 한 단계에서 미흡하더라도 끝까지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퍼널 크랙 분석은 단계를 분석해보고 어떤 부분이 미흡한지 판단해보는 것을 뜻합니다.
아래에서는 퍼널을 분석해보고 크랙인 요소들은 볼드 체로 표기해놨습니다.
인지 : "아 이런게 있었구나 "
-> 소문내면 결제금액 10% 캐시백 , 라이프 해킹 스쿨 블로그 미션 과제 -> 이를 통해 홍보글을 많이 만들어낼 수 있음 .
다만 라이프 해킹 스쿨에 유입 되었던게 테드박님의 개인 앱으로 자동수익 만들기였어서 다른 온라인 마케팅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까지는 모르겠다. 이 부분에서는 크랙이라고 느껴지며 위의 전략들이 시행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인원들이 유입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호기심: " 오 한번 봐볼까?"
-> 카피라이팅 , 후킹 등등 .. 를 통해 소비자는 호기심을 느끼고 홈페이지면 홈페이지에 머무를 수 있음
-> 0원에서 억대 연봉이 된 사업가들의 핵심 노하우(0원과 억대연봉이라는 수치 상 언매칭을 통해 호기심 자극) 라는 카피라이팅과 각각의 강사 분들의 강의 소개 한줄 한줄이 카피라이팅이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몰입 :" 꽤 흥미롭네 . 좀 봐야겠어"
-> 홈페이지로 따지면 상세 페이지 클릭 시 소비자들이 몰입할 수 있게 해야함(스토리텔링)
-> 상세페이지는 강의 내용 중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호기심, 공감, 믿음 , 넛지) 를 토대로 작성이 잘 되어있어서 충분히 몰입할 수 있는 장치들이 있다고 보여짐
의심: " 음.. 근데 이거 사도 되는 거야? "
-> 소비자들은 좋은 거 같지만 해당 제품에 대해서 의심하는 단계에 이르게 됌. 이 때 신뢰성을 재고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가 필요.(리뷰 , 뉴스 기사 등등..)
-> 라이프 해킹 스쿨은 강의의 리뷰들이 충분히 쌓인 시점이라 의심 단계는 무난해 보입니다.
욕구: "좋은건 알겠는데.. 나중에 살까?"
-> 지금 바로 살 수 있도록 해야함(할인 전략과 같은 것으로 바로 사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 준다.)
-> 특히 얼리버드 00%트와 같이 지금 사면 이득인 느낌을 주어 바로 사야 될 거 같은 느낌을 충분히 준다.
구매: " 지금 바로 사용해야겠다!"
-> 홈페이지를 예시로 들자면 결제 시스템 간편화를 해야한다.(PG를 이용하거나 결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유도)
-> 가입도 소셜로그인으로 편하게 했고 결제도 편하긴 한데 페이코나 네이버 페이도 결제 할 수 있으면 더욱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재구매: " 괜찮은데 .. 또 써볼까? "
-> 전제 조건은 제품 퀄리티가 좋아야 되고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론으로는 적립금 , 스탬프 적립과 같은 장치가 있습니다.
-> 수강생 리뷰 작성 시 1만원 쿠폰이라던가 금전적인 요소는 좋은 데 커뮤니티 활성화라던가 기존의 고객들이 라이프 해킹 스쿨 내에서 지속적으로 머물 요소들이 부족해 보입니다. 커뮤니티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결국 마케팅에는 중요한 것이 카피라이팅이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조해보면 더욱 좋습니다.
참고: 2021.09.18 - [창업 챌린지] - #5 30초만 투자하면 나도 똑똑한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 ✍️
#5 30초만 투자하면 나도 똑똑한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 ✍️
카피라이팅이란? 광고나 다른 형태의 마케팅 목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하는 행위 카피라이팅 법칙 : 캐치 카피는 반드시 읽는 사람의 편익에 호소해야한다. by ' 현대 광고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
rock-financial-freedo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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